본문 바로가기

관심사들/더치커피

인도 쿠르그(Coorg)지역 피베리(Pea berry) 커피 원두.




지인에게 선물 받은 인도 쿠르그(Coorg)지역 피베리(Pea berry) 커피 원두이다.





내가 원두를 구입했을 때는 이런 원두 모양을 본 적이 없는데,

선물 받은 원두를 열어보니 평소에 먹던 원두와는 달리 

반반한 면이 없고,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한 것이 좀 큰 팥알 같이 생겼다.


이건 무슨 원두인지 물어보니 피베리란다.

더 궁금했지만 서로 업무중이라서 바쁜 관계로

퇴근후 피베리를 검색해보니


보통 커피콩은 안에 2개의 커피 열매가 들어 있어서 한쪽이 반반하게 생긴 것이 보통인데

간혹 커피콩 하나에 하나의 원두만 들어 차 있는 경우가 있다고 하고,

이 모양이 흡사 완두콩과 같이 동글동글하다고 하여 피베리(Peaberry)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.


그런데 모양도 참 가지 각색이고 한마디로 못 생겨서

상품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별로 안 쳐주는 원두가 되어버렸는데,


요즘에는 2개의 커피콩이 가질 양분을 하나의 커피콩이 모두 가지고 있어서

이 피베리가 가진 향과 맛이 일반 커피콩보다 진하고 그윽하다하여

매니아들 사이에서는 더 비싼 값으로 거래된다고 한다.

(근데 나는 잘 모르겠더라...^^;)


우리집에서는 오로지 더치커피 밖에 내려마지시 않기 때문에,

역시 더치커피로 내려마셨다.

솔직히 잘 모르겠다ㅋㅋ



맛은....

우리집에서 즐겨마시는

코스타리카 따라주 원두와 비슷하게 mild한 밸런스를 가졌고,

예가체프 보다는 신맛은 덜한 것 같다.

달달한 향은 코스타리카보다 좀 덜한 것 같고,

고소함과 신맛을 좀 더 가지고 있는 녀석 같다.


아내도 나도 mild한 맛과 향을 좋아해서 그런지 여튼 맛있게 마셨습니다.^^